• 북마크
광양 천년 동백 축제

인사말

인사말

시민 여러분! 건강히 안녕하십니까?

옥룡면민과 향우분들의 자발적인 성금과 참여에 힘입어 2017년 제1회 동백 문화행사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제5회째 문화행사를 잘 치렀습니다.

우리 지역 비교우위의 역사ㆍ생태 자원인 옥룡사지 동백 숲을 널리 알려 광양시의 인지도를 높여감은 물론 우리 시화인 동백꽃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사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옥룡면 청년회의 발의로 본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2023년 올해부터는 주민 참여 중심으로 지역의 중요 문화자원을 널리 알리기 위해 부단히 애써온 점과 동백꽃이 광양 시화라는 점을 인정받아 광양시 축제로 전환함은 물론 3천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천년의 숨결 찾아 여행 가는 날이라는 주제로 3.25~26(, ) 2일간 옥룡사지 동백 숲 일원에서 광양 천년 동백 축제로 축제 행사를 치르고자 합니다.

이에 저희 축제 추진위원회에서는 광양시의 지원과 옥룡면 청년회ㆍ여성단체ㆍ이장단협의회와 면사무소의 협조를 받아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의 구성 등 추진위의 역량을 총집결해 행사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축제 주요 콘텐츠를 살펴보면 첫날인 3.25일 오전 옥룡사지 동백 숲 일원에서 안전 기원제, 식전 행사, 개회식에 이어 어린이 백일장ㆍ사생대회가 개최되며, 오후엔 동백 가요제가 초청 가수 출연과 함께 읍면동

대항으로 개최됩니다.

둘째 날인 3.26일 일요일엔 한국 사진작가협회에 의뢰해 전국 사진 촬영대회가 옥룡사지 동백 숲을 중심으로 개최되며, 전날 개최한 어린이 백일장ㆍ사생대회 시상식 역시 이날 오전 행사로 실행됩니다.

아울러 축제 행사 양일간에 걸쳐 지역 대표 자원인 동백 oil을 활용한 체험행사가 동백 창고에서 동백 머릿기름 바르기와 동백화장품 만들기 체험이 이루어지며, 옥룡사지~비석거리~세우 암자 터~눈 밝이 샘으로 이어지는 선각 국사 도선 참선길 걷기 체험이 문화관광해설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됩니다.

덧붙여 볼거리로 동백 숲에 만개한 동백꽃은 물론 옥룡사 창건 스토리텔링 화보 전 및 어린 시절 소풍에 대한 추억의 사진전과 함께 보물찾기가 동백 숲 잔디 광장에서 개최됩니다.

행사 먹거리로는 도선국사 밥상을 위시해 떡국, 영양 도시락은 물론 자장면, 동백 빵 및 오뎅 등 패스트

푸드가 제공되며, 지역 특화 작목인 생강을 활용한 진저롤-커피 등 다양한 차를 갖춘 커피숍 역시 운영됩니다.

아무쪼록 광양 천년 동백 축제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많은 사랑과 관심이 있으시길 희망하면서 오는 3

25~26일 붉게 물든 옥룡사지 동백숲에서 '당신만을 사랑합니다'라는 동백꽃말과 같이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을 벅찬 가슴으로 뵙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2.

광양 동백 축제 추진위원장 라상채 올림